top of page
2022 한-아세안 문화혁신 포럼
문화를 통한 회복, 다시 도약하는 한-아세안人

2022 포럼 개요
[기조 연설] 2022 한-아세안 문화혁신포럼: 문화를 통한 회복, 다시 도약하는 한-아세안인
지난 2009년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전통음악인들이 모여 전통음악의 유사성 위에 시대적인 변화를 얹어 아시아 미래의 희망을 열어가고자 창단한 아시아전통오케스트라는 매년 국내외 공연을 선보이며 ‘음악으로 하나 되는 아시아’를 실현해가고 있다. 또한 아시아전통오케스트라는 국경과 음악적 한계를 뛰어넘는 아시아 전통음악인들의 공동 창작 플랫폼이자 살아있는 교류의 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상일

한국
동남아시아의 디지털 아트 및 뉴미디어 아트 커뮤니티 구축하기
동남아시아의 여러 국가의 사람을 연결하고 국가의 경계와 언어적 장벽을 넘어서는 중요한 매개체로 나는 미디어 아트를 접근해왔고, 이를 꿈꾸는 이들과 새로운 공동체를 확장해 나가고자 한다.
압둘 샤커

말레이시아
라오스 영화 산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2011년에 설립된 라오스 뉴웨이브 시네마 프로덕션(LNWC)은 라오스의 젊은 영화 제작자와 예술가들이 공동 설립한 회사다. LNWC의 첫 번째 목표는 라오스 영화계의 면모를 바꾸고 영화 제작에 열정적인 젊은이들의 영화 제작을 지원하는 것이다. 설립된 지난 10년 동안 총 7편의 장편 영화를 제작하면서, 라오스 뉴웨이브 시네마는  라오스 영화 산업의 중요한 참조점이 되었다.
에니세이 케올라

라오스
변방의 예술 프로젝트: 베트남 현대 미술의 흐릿한 경계와 통설
베트남은 1990년대에 개혁 개방(Doi Moi) 정책을 실시하고 국가 차원의 정치·경제적 변혁을 겪은 후 국제 교류 활동을 재개하고 발전시켰다. 문화 분야 중 시각 예술은 국제 교류를 가장 먼저 시작하여 상업적으로 성공하였으며 인지도가 빠르게 상승한 분야다.
응우옌 아인 투언

베트남
브루나이 정체성 수립: 창조적 공간을 통한 문화 생태계 조성
이번 발표에서 나는 브루나이의 역사 속 격차와 (자국의 언어와 말로 기록되지 못한 상황) 방치로 인해 부분적으로 정체성이 상실된 과정을 끄집어 낼 것이다. 예술의 실천과 방법론을 통해 이러한 상실과 부재를 채워나가고 극복하는 다시 말해 회복의 과정에 어떻게 참여 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고자 한다.
오스브이앤 오스만

브루나이
적정 기술과 미디어아트를 통한 산업화 가능성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활용 범위는 장전프로젝트의 사례와 같이 예술 작품으로 개별 미디어 작품에 활용되거나 대규모 공공미디어 이벤트에도 활용되고 있다.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한 적정기술 전문가를 확보하고, 이를 적재적소에 매칭이 가능한 교류와 교환 시스템을 구축한다면,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의 큰 축을 공동으로 마련해 갈 수 있다.
장준영

한국
지속가능한 예술 생태계를 향해
프라윤 아트(Prayoon for Art)의 비전은 태국에서 창의적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가로막는 제한된 사회 구조적 조건과 잘못된 믿음을 타개하기 위해 예술과 사회를 잇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와일라 아맛땀마차드

태국
코로나 시대의 영화 프로그래밍
아시안 필름 아카이브(AFA)는 아시아 영화 예술을 보존하고 탐구하고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 비영리 기관으로 2005년 1월에 출범했다. 아시안 필름 아카이브는 보존부터 복원, 전시와 교육에 이르기까지 문화와 학계, 그리고 산업에 기여하는 아시아 영화 공동체의 허브가 되기를 추구한다.
비크네시 코비나탄

싱가포르
패션, 사진과 필리핀 문화에 대한 시각적인 명제
‘비타콜’은 설립 이후 지난 몇 년 동안 현지 시각 예술, 문화, 패션에 대한 발전된 명제를 드러냈다. 브랜드의 캔버스는 스카프, 상의, 앞치마, 치마 등으로 확장되었으며 모던한 스타일의 감성을 반영함과 동시에 전 세계에 보편적 감수성과 필리핀만의 독특한 디자인적 정체성을 담은 의류를 제작해오고 있다.
조 앤 비타콜

필리핀

2022 한-아세안 문화혁신포럼

문화를 통한 회복, 다시 도약하는 한-아세안人

In-depth information on cultural and artistic sites in Korea and ASEAN is provided by archiving various materials related to the Innovative Culture Forum, which began in 2020,

and Cooperation Project for Innovative Culture, which started in 2021.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