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2023 한-아세안 문화혁신 포럼

창조성의 경계를 넘어: 

인공지능 시대 창조산업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  

2023년 제 4회 ‘한-아세안 문화혁신 포럼’ 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되었다.

AI 초격차시대에 창조성의 의미를 찾고 환경문제와 미래에 대응하고자 하는 한-아세안 문화예술 및 문화산업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다양한 경험을 공유한다.

  • 일 자 : 2023. 11. 15. (수) - 16. (목)

  • 장 소 : 타만 이스마일 마르주키(TIM), 자카르타, 인도네시아 

‘한-아세안 문화혁신 포럼’은 한국과 아세안 간 문화 교류와 협력을 위한 대화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했다.

지난 2020년부터 정례 개최하고 있으며, 한-아세안의 지속적인 문화예술·문화산업의 상생 및 동반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고 새로운 담론을 제시하는 협력의 장이 되고 있다.

 

매년 포럼에서는, 한-아세안 문화예술계의 최신 동향과 주요 문화적 이슈를 바탕으로, ‘혁신’의 의미를 재정립 하고자 한다. 다양한 문화적 관점에서 재정의 한 ‘혁신’을 통해, 한국과 아세안이 함께하는 문화 교류의 새로운 방향을 설정하고, 동반 성장의 토대를 굳건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20년에는 ‘문화로 혁신 하는 한-아세안人’이라는 주제로, 자신만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며 이룬 문화적 성과를 통해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의 발표와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속 문화 예술 분야의 혁신과 지속적인 교류의 필요성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2021년에는 ‘문화와 기술로 함께 성장하는 한-아세안人’ 이라는 주제로, 문화와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혁신의 의미를 발견한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였으며, 한-아세안 간 문화기술 교류와 성장의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2년 간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으나, 2022년 10월, 처음으로 한-아세안 문화장관회의 의장국인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대면 개최되었다.

‘문화를 통한 회복, 다시 도약하는 한-아세안人’이라는 주제를 통해 ‘혁신’‘회복(Resilience)’으로 재정의 한 이번 포럼에서는, 한국과 아세안의 문화예술·문화산업 분야의 전문가들이 문화를 통해 어떻게 함께 연대하고 상생할 수 있는지 다양한 사례와 방법을 공유했다.

Re-define the meaning 
of innovation

한-아세안 문화혁신 포럼

bottom of page